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아세안 시장 인구 트렌드와 기회 요인」을 발표하였다.
- 아세안 인구의 소득수준이 빠르게 상승해 △식음료(F&B) △모빌리티 △전자제품 △교육에 대한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캄보디아·미얀마에서 F&B 프랜차이즈 기회를, 베트남에서는 영유아 시장을 눈여겨봐야 함.
- 아세안 지역은 도시화 현상과 1인 가구의 증가로 아세안 총가구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건설시장 및 가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2010년 5,400만이던 총가구 수가 최근 약 7,000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아세안의 젊은 인구를 중심으로 디지털 소비 트렌드가 확산 중인데, 특히 식료품 및 뷰티 제품, 의류 구매 시 전자상거래 사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 친화적인 인구를 고려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도 강조됨.
- 최근 아세안의 기대수명이 상승하면서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함. UN 추계에 따르면, 태국은 조만간 고령 인구가 1,000만 명에 육박할 전망이며, 말레이시아는 고령 국가로의 전환 갈림길에 있는 것으로 분석됨. 태국·인도네시아의 경우, 국민의 건강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이 개선돼 의약품 및 고급 의료기기 시장에 기회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남.
아세안 시장 인구 트렌드와 기회 요인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