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페스카테리언 (생선 제품도 먹는 채식주의자) 및 기타 해산물을 포함한 식단은 미국 전역에서 계속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해산물의 주요 유형에는 생선, 갑각류, 연체류가 포함됩니다. 이 세 가지 제품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매우 길기 때문에 소비자가 언제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냉동 해산물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1.6%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하여 2027년에는 총 16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육류 대체 식품 및 즉석 조리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3년 감소가 예상되지만, 미국 정부는 해산물 소비를 늘리기 위해 학교 급식과 같은 프로그램에 해산물을 포함시키기 위한 다양한 계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미국의 냉동 수산물 최대 수입국은 캐나다, 한국, 파나마로 주로 새우, 연어, 참치 등을 수입합니다. 한국은 2023년 냉동 수산물 수입국 중 2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수입량의 9%를 차지했습니다.
❍ 미국 내 냉동 해산물 유통은 주로 대형 유통업체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전체 시장의 70%는 월마트, 코스트코, 크로거와 같은 대형 유통업체 덕분에 오프라인 유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냉동 수산물은 가정에서 해동하고 조리하기 쉽기 때문에 수요가 꾸준합니다. 팬데믹 이후 온라인 유통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아마존과 월마트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냉동 해산물 판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전라남도는 냉동 수산물에 대한 수요 증가를 활용하고 지속 가능한 소싱 관행에 집중하여 전복과 같은 인기 냉동 수산물의 대미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냉동식품을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아마존, 월마트 등 미국의 주요 소매업체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면 시장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품질을 유지하고 적시 배송을 보장하며 즉석 조리 식품 및 지속 가능한 포장과 같은 부가가치 제품을 발굴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성 인증을 추구하고 미국 교육 기관과 협력하면 전라남도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친환경에 민감한 미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